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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랭해진 광군제 분위기, 뷰릿지가 제시하는 돌파구

중국 최대 쇼핑 축제 ‘광군제(11월 11일)’가 예년과달리 기대 이하의 성과를 거두고 막을 내렸습니다. 부동산 위기와 경기 침체에 더해, 1년 내내 이어지는 할인 행사로소비자들의 피로감이 극에 달한 상태인데요. 예년보다 10일이상 빠르게 개시되고 할인폭도 역대급으로 확대되었지만, 쇼핑 특수 효과는 예전 같지 않다는평가가 많습니다.

1. 변하는 중국 소비 시장 : 광군제의 의미와 현재 분위기

작년과 올해의 광군제 모습 비교

광군제는 2009년 알리바바가 시작한 이후 징둥, 타오바오, 핀둬둬 등이 함께 참여하는 중국 최대 쇼핑 이벤트로 자리잡았습니다. 올해는 역대 최장 1개월간 진행되었지만, 현지 언론들은 “플랫폼의 노력에도 예년만큼의 성과를 거두지못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층의 쇼핑 피로감이 강해지면서 광군제의 특별함이 퇴색된 모습이에요.

2. 소비 둔화 속에서 찾아보는 새로운 기회: 뷰릿지의전략적 제안

뷰릿지는 중국 소비시장의 이러한 변화 속에서 오히려 새로운 성공의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보고 있어요. 더 이상 단기적 할인 효과에 의존하기보다 브랜드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장기적 관계구축이 중요한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2-1. 차별화된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샤홍슈 플랫폼을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속적인 할인보다 정확한 정보와 신뢰할 수 있는콘텐츠가 소비자들에게 더 큰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뷰릿지는 샤홍슈와 도우인 등 소셜 커머스플랫폼을 통해 한국 브랜드가 소비자와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해요. 실제로, 뷰릿지는 다양한 산업군에 속한 브랜드의 특성에 기반한 인플루언서(KOL)협업 등을 통해 신뢰도 높은 마케팅 성과를 이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2-2. 라이브 커머스의 재발견

중국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화면

단순 판매를 넘어서 소비자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소통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효과적인 대안이될 수 있습니다. 뷰릿지의 경험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피로감을 줄이고 차별화된 제품 설명과 유용한 팁을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뷰릿지는 라이브방송에서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2-3. 할인 대신 가치 기반 마케팅

가치 기반 마케팅의 중요성

상시 할인이 일상이 되며 소비자들은 무분별한 할인보다는 가치와 품질이 있는 제품에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뷰릿지는 중국의 가치소비 트렌드에 맞춰, 친환경 제품과 품질 등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지원합니다. 이러한전략은 가격 경쟁보다는 브랜드의 고유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해 장기적인 고객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죠.

3. 앞으로의 광군제와 중국 시장을 위한 뷰릿지의 제안

광군제의 열기가 과거 같지 않다고 해도, 중국은 여전히세계 최대의 소비 시장입니다. 이번 광군제에서 중국 정부의 ‘이구환신(以舊換新)’ 정책*이 효과를 보였듯이, 환경 보호와 가치 소비는앞으로도 중국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이슈가 될 것입니다. 한국 브랜드들이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친환경제품지속 가능한 가치를 강조하면 더욱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뷰릿지는 이번 광군제의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시장 변화와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최적의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시기에도 한국 기업들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장기적인 성장을이어갈 수 있도록, 뷰릿지는 앞으로도 다양한 인사이트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이구환신 정책
이구환신 정책은 낡은 것을 신제품으로 바꾼다는 의미로 자동차, 가전, 가구 등을 교체 및 신규 구매할 경우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입니다. 중국 중앙정부는 2024년 6월기준 자동차 분야에 90억 위안, 가전제품 분야에 40억 위안의 예산을 배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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